고기능 자폐증이란 무엇인가?
26/03/2024

 

  고기능 자폐증은 지적 발달의 지연을 동반하지 않는 자폐증의 장애 중 하나입니다. 인지능력 등 눈에 띄는 발달 지연이 없어 쉽게 알아차리기 어렵고, 발달장애 중에서도 그 진단이 어렵습니다. 보통 3세 이전에 나타나는 행동 장애로, 타인과의 사회적 관계 형성의 어려움, 언어 발달 지연, 관심과 관심의 협소함, 특정 사물에 대한 집착 등이 특징입니다.

 

고기능 자폐증을 아스퍼거 증후군이라고 부를 수 있나요?

  고기능 자폐증은 지적 발달의 지연이 같이 생기지 않는 장애인 반면, 아스퍼거 증후군은 지적 발달의 지연이 없음과 함께, 언어 발달의 지연 역시 동반하지 않는 장애입니다. 지금까지 언어 발달이 지연되는 고기능 자폐증은 아스퍼거 증후군과 다른 것으로 여겨졌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고기능 자폐와 아스퍼거 증후군을 분리하지 않고, 점점 비슷한 양상으로 수렴하는 결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편, 고기능 자폐증은 공식적인 진단 명칭이 아니며, ‘자폐 스펙트럼 장애’ 즉 ASD로 진단됩니다.

 

고기능 자폐증의 특징

 

 
  1. 사회적 소통 및 대인 관계 지속의 어려움

  고기능 자폐증의 특징 중 하나는 사회화, 대인관계, 소통의 어려움을 꼽을 수 있습니다.

  • 정확한 표현이 아닌 모호한 표현을 쓰는 의사 소통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 상대방의 기분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 상황이나 장소에서 느껴지는 암묵적인 분위기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애매모호한 표현으로 상상하는 것을 잘 못하기 때문에 들은 것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거나, 생각이 나는 대로 말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누군가와 자신의 감정을 공유하는 것에 서툴러 하고, 상황의 분위기를 읽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있어, 쌍방향이 아닌 일방적인 소통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대인 관계에서 어려움을 느끼게 하는 이유가 됩니다.

 
  1. 특정 사물에 대한 집착과 좁은 관심사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영역에 대해서는 쉽게 흥분하거나 몰두하지만, 관심이 없는 영역에는 빠르게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일단 집중을 시작하면 주변 환경이 어떻든 개의치 않으며, 특정 영역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직군에 따라 자신만의 강점으로 발현되기도 합니다.

 
  1. 정해진 내용과 규칙에 대한 안정감

  스스로 정한 행동 규칙에 대한 의지가 강하기 때문에, 갑자기 업무 등에서 일정이 바뀌거나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취소될 경우, 상황이 급변할 경우 등에 혼란스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성인기에 발생 가능한 고기능 자폐증의 이차 장애

 

 

  현재까지는 자폐증의 경우 후천적 요인이 아닌 선천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발달 장애 중 하나라고 판단되기에, 성인이 되어서 갑자기 발병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고기능 자폐증의 경우 그 특성상 성인이 되고 나서 의료기관을 방문한 후에야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흔히 유아기에는 인지능력 및 지적 발달이 늦지 않기 때문에 스스로도, 주변 사람들도 자폐를 인식하지 못하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환경 변화와 사회적 스트레스로 등의 요인으로 이차성 장애가 발생한 후에야 고기능 자폐증으로 진단되기 때문입니다. 고기능 자폐증은 주위 사람들로부터 이해를 얻기 어렵기 때문에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해 이차적 장애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불안장애, 적응장애, 공황장애 등 이차성 장애를 통해 고기능 자폐가 있었음을 깨닫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어지는 칼럼에서 고기능 자폐증을 가진 사람이 계속 일하기 위한 방법과 적합 직무의 예시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hoto source : pexels

 

Scroll to Top
Skip to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