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린 학습자로 불리우기도 하는 경계선 지능인은 지능(IQ)수치가 71~84에 해당하는 사람으로 지적장애에 해당되지는 않지만, 학습이나 사회 생활 등에 어려움을 겪고는 합니다. 느린 학습자의 경우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가 중복해서 발현되는 경우가 많으며, 유아기~청소년기 시기에 발현되는 학습장애가 성인기가 되어서도 지속될 수 있는데, 성인 학습장애를 겪는 사람들은 특히 취업에 큰 어려움을 겪거나 직장 내 적응의 어려움을 겪습니다. 우리나라의 청년 느린학습자는 약 90만 명으로 나타납니다.
경계선 지능인의 특징
경계선 지능인은 신체 발달 등에 저하가 발생하지 않지만 듣기,말하기,읽기,쓰기 혹은 계산 및 추론 능력을 학습하거나 사용하는 것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주변에서는 흔히 증상에 대해 이해하기 어려워하며, 노력과 공부를 충분히 하지 않는다거나, 게으름을 피우고 있다는 등 오해받기 쉽습니다.
직장에서 겪는 어려움와 대처법
- 서면 지침을 이해하지 못하고 실수를 반복합니다.
학습장애, 특히 난독증과 같은 읽기 장애가 있는 사람은 이메일이나 채팅 등 문자를 통한 소통 의 내용을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 서면으로 지시를 받은 경우, 그 내용이 자신의 이해에 맞는지 확인합니다.
- 자신의 상태를 설명해 처음부터 서면이 아닌 구두로 지시를 받습니다.
- 태블릿이나 PC 등에서 문자 음성 변환 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 자료와 긴 이메일을 읽는 데에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학습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긴 내용의 문자를 읽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리거나, 문장을 건너뛰는 등의 실수가 생길 수 있습니다.
- 형광펜이나 받침 등을 사용하여 행간을 구분해 읽습니다.
- 회의 및 미팅 등에서 녹음을 진행할 수 있다면, 양해를 구하고 녹음 후 다시 청취합니다.
- 이메일이나 서면 등에서 중요한 부분은 마킹 표시를 통해 전달합니다.
- 금액 계산 등을 어려워합니다.
학습장애, 특히 난산증을 겪는 사람들은 직장에서 견적서를 작성하거나, 금액 계산 등을 해야 하는 상황이 왔을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 엑셀 등에서 수치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계산할 수 있도록 미리 함수 세팅을 해 두거나, 자신만의 매뉴얼을 작성합니다.
경계선 지능인이 계속 일하기 위한 방법
- 직장에서 내가 잘 하지 못하는 것을 말해야 합니다.
자신이 잘 하지 못하는 분야와 업무에 대해 부끄러워 하거나 숨길 필요는 없습니다. 누구에게나 맞지 않는 업무와 어려운 업무가 있습니다. 느린 학습자도 각자의 이해 정도와 속도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직장 내에서 이를 사전에 공유하고 소화할 수 있는 업무 범위에 대해 조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자신의 특성에 맞는 직업을 찾습니다.
느린 학습자에게 일할 수 있는 직장이란, 서투른 분야의 업무가 과하지 않은 직장입니다. 읽기,쓰기 능력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많은 분량의 메일을 읽거나 발송해야 하는 업무를 맡으면 일에 지장이 생기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것입니다.
- 보고절차 및 소통에 대해 매뉴얼을 만듭니다.
조직 구성원 중 학습장애가 있는 인원이 있다면, 보고절차 및 소통 방식의 매뉴얼을 만들거나 규칙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서면 이해가 어렵다면 되도록 구두로 소통을 진행하고, 사전에 상담을 통해 업무 범위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